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Ludox® - Colloidal Silica

Specialty Chemicals/Ludox

by 유니켐 2021. 5. 31. 12:53

본문

1. 개요

   Ludox®(루독스)는 미국 Grace에서 생산하고 당사에서 판매하는 매우 작은 실리카 입자로 된 수용성 콜로이달 실리카이다. 콜로이드의 특성으로 인해 Ludox의 입자들은 특이하게 큰 표면적을 구성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독특한 특성과 폭넓은 용도를 가지고 있다.

2. 종류

·        Ludox HS-30 / HS-40 : Sodium Hydroxide를 안정화 이온으로 사용한 가장 일반적인 제품이며 실리카 농도에 따라 HS-30 HS-40으로 구분 할 수 있다.

·        Ludox TM : 입자의 크기가 22nm로 매우 크며, 실리카 농도가 50%인 제품이다.

·        Ludox SM : 입자의 크기가 7nm로써 매우 작아 표면적이 크기 때문에 각종 바인더로서 매우 효과적인 제품이다.

·        Ludox AM : 안정화를 위해 Sodium Hydroxide 대신 Sodium Aluminate를 사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pH변화에 폭 넓은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 콜로이달 실리카를 중성이나 산성에적용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한다.

·        Ludox AS : 안정화를 위해 Sodium Hydroxide 대신 Ammonium Hydroxide를 사용하기 때문에 초고온 용도나 촉매 용도 같이 Sodium이 적합하지 않은 곳에 사용한다.

·        Ludox LS : Sodium의 함량이 낮은 것이 특징이며 유기용제를 사용하는 처방에 많이 사용된다.

·        Ludox SK : SK는 수용성 폴리머가 첨가된 탈이온화된 안정적인 콜로이달 실리카이다. 주로 정밀주조용 바인더로서 사용되며 고온에 강한 특성으로 인해 세라믹이나 촉매용 같은 고온 코팅에 적합하다. pH 4-7이다.

·        Ludox TMA : TMA Sodium을 제거하여 탈이온화된 콜로이달 실리카이다. TMA는 극성을 가지고 있는 유기용제나 촉매 등 알카리 이온과 결합이 안 되는 경우 또는 Sodium이나 다른 알카리 성분 물질이 있어, 목적하는 화합물이 안정화되지 못할 경우 사용된다.

·        Ludox HSA : HSA는 Sodium을 제거하여 탈이온화된(deionized) 12nm짜리 콜로이달 실리카이다. 제품의 pH는 3.5~5정도이나, 폭 넓은 pH에서 안정성을 담보하여, 유기용제와 함께 사용하는 등 여러 코팅분야에 사용하기 편리하다. 

·        Ludox CL : 다른 제품과 달리, 실리카 입자가 Alumina막으로 코팅되어 있어 입자의 전하는 음에서 양으로 전환된다. Chloride로 안정화되어 있으며, Alumina코팅으로 인해 콜로이달 알루미나와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Alumina코팅은 고온에서 실리카 입자가 비결정에서 결정체로 전환되는 것을 지연시킨다.

·        Ludox CL-P : CL-P CL의 일반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다만 그 입자 크기가 22nm로 큰 제품이다. 주로 종이의 미끄럼방지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3. 보관

Ludox® 0℃ 이하에서는 결빙되며, 결빙 후에는 본래의 물성이 복원되지 않으므로 특히 동절기 보관시 주의하여야 한다. 추천하는 보관온도는 4℃ 이상이다.

 



 

댓글 영역